건강은 건강할 때 지킨다!
병이 없는 사람에게 마시게 하면 체질을 강하게 하고 병을 미연에 박을 수 있다.
비용 약 12만 6100원
재료
당귀90g, 천궁30g, (불에 살짝 그슬린)백작60g, 생지황60g, 인삼30g, 초백출(볶은 백출)60g, 백복령60g, 자감초(구운감초)40g, 오가피150g, 대추120g, 호도120g, 소주5000㎖
팔진주 만들기
1. 각 재료를 썰어서 얇은 조각으로 만든다
2. 모든 재룔르 소주에 담근 후 밀봉해 반드시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3. 처음4,5일 간은 1일 1회 정도 가볍게 술을 흔들어 준다.
4. 1개월 후 밀봉한 뚜껑을 열어 맑은 액만 따라낸다
5. 완성된 술은 찌꺼기를 걸러낸 후 복용한다
6. 찌꺼기는 천으로 걸러낸 후 다시 술을 담근다
주의 사항 및 약재의 특징
당귀를 장기간 복용하면 콧구멍에 허열증상(몸이 허약하여 나는 열)이 나타날 수 있다. 통변작용이 있어 설사 증상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금한다. 지황은 생약명으로 생지황,건지황,숙지황이 있다. 한약재로는 주로 숙지황을 사용하지만
시중거래나 수출은 건지황이 쓰인다. 지황은 추위에 비교적 강해 월동이 가능하며 햇빛이 좋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팔진주에는 한약재가 아닌 생지황을 사용한다.
이런 이들이 한잔
체질이 원래 약하거나 골골한 사람, 소화가 잘 안되며 식사량이 작고 변이 무른 사람, 허리와 무릎이 시큰거리는 사람의 경우 오래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매년 병이 없는 사람에게 마시게 하면 체질을 강하게 하고 병을 예방할 수 있다.
음용법
매일1~2번, 10~20㎖ 복용한다. 마시는 양을 달리하더라도 취할 정도로 복용하며 안된다.
음식궁합
팔진주는 숙지황, 작약, 천궁, 당귀로 처방된 사물탕과 인삼, 백출, 복령, 감초가 처방된 사군자탕을 합한 팔물탕이 바탕이 된 술이다. 몸을 보호하는 열기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다시말해 함께 먹는 음식 중 찬 음식은 술의 효능을 떨어뜨린다.
따뜻한 음식은 대부분 궁합이 맞는다.
허담원장이래서 좋다.
팔진주는 사군자탕과 사물탕을 합해놓은 팔물탕이 기본이다. 여기에 오가피, 대추, 호도를 첨가해 술을 담근다.
팔물탕은 기화 혈을 보호하는 대표적인 약이다.
오가피는 우리 몸의 근육이나 골격계를 키워주는 약재이고 대추는 몸을 부드럽고 충만하게 한다. 호도는 스트레스로 인해 몸의 건조함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전체적으로 병을 없애고 예방하는 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