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S클린체인한약재] 청정 토양에서 자란 한약재 인삼
청정 한약재 인삼 재배지로 가장 좋은 토양은 점토가 37%~50% 가량 포함되고, 점질이 많아야 합니다. 한약재 인삼은 이전에도 말했듯 음지성 식물입니다. 햇빛을 많이 받아서는 안되고, 음지성 식물이라 부르지만 배수가 잘되어야 하며, 외부에 드러난 흙과 뿌리가 상주한 내면의 흙이 구분 지어져야 한약재 인삼이 자라기에 가장 좋은 청정 한약재 환경의 토양이라고 합니다.
전북 장수 천천면 소재 청정 한약재 인삼 밭
한약재 인삼이 자라기 좋은 환경의 토양은 점토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있다.
배수에 민감한 한약재 인삼인 만큼 흙이 배수와 통풍이 잘된다고 해도 한약재 재배지가 약간의 경사면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전북 장수군 천천면 청정 한약재 소재 인삼밭. 한약재 재배지 전체가 완만한 경사에 위치해 배수에 적합한 환경에 있다.
한약재 인삼은 기본적인 토양의 조건이 갖춰져 있다고 해도 이전에 재배한 한약재 작물이 어떤 것인가 역시 한약재 인삼의 재배에 영향을 줍니다. 한약재 인삼은 우리에게 면역력을 제공하지만 정작 한약재 인삼 스스로는 병해충에 취약한 작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추,마늘,양파,배추와 같은 작물이 재배된 직후에 한약재 인삼을 재배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이런 토양의 조건들이 갖춰진 땅에서 재배된 한약재 인삼은 수확량과 수확된 인삼의 상품가치도 확연한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사진1과 사진2를 비교해 보면 한약재 수확량에서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사진1 점토질이 많은 한약재 인삼 재배에 적합한 토양
사진2 흙의 색깔이 어둡고 점토질이 부족한 토양